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족을 위하여! 내의원 정의해보자~

by oy3807tul0yg 2020. 10. 19.

반가워요:ㅁ먀릭크 이지용.오늘도 이렇게 제 블로그를 검색해주셔서 감사해요오.^^날이 청정한게 너무 행복해요.언니오빠들은 오늘 무슨일 하며 보내시나요? :-)이번에 다룰 키워드는이지요~이제 준비되었으면 남들보다 빠르게 시작해보도록 할게요. 가봅시다 :-]

그나저나 저두 #내의원 #내의원 #내의원 일원 가을 를 진짜 궁금했어요.이웃님들 관심에 제가 즐거운 마음으로 알아냈어요!그럼 정말로 고고씽해볼까요?여러분들의 관심에 힘입어서이제 내의원식례 시작 합 니 다

yle="text-align: center;"> 다양한분들이 검색하시는게 바로바로 내의원이에요.이 글이 인생이 공허한 당신에게, 그리고 무엇보다 인생을 도망가려고 고민하는 누군가에게 살아야 할 클리어한 관념을 드릴 수 있길 간절히 부탁합니다.혹여나 아래와같은 상상이 난 적 있어요?나는 지금 무엇을 위하며 사는걸까?최근, 인기가 가장 치솟는 관심사 중에서다양한분들이 문의하시는게 바로 내의원입니다.어렵게 고민하실 수있기도하지만 일반적으로 자주 찾으시는 내용입니다쾌적한 햇살을 감상하며 검색을 느낄 수 있는 고마운시간 구독자분들의 안생기도록 노력하겠습니다.매번이지 드는생각이지만 달콤한 밥을 적당히 섭취하고 쾌적한 온도에서 글쓰기 하는것이야말로 진짜로 행복이에요.요기 먀릭크 블로그에서 하이 품질의 블로그 공부하고가세요

조선시대 정삼품아문

(正三品衙門)으로 왕의 약을 조제(調劑)하는 일을 관장합니다.
1392년(태조 1)에 설치한 내약방(內藥房)을 고친 이름으로 전의원(典醫院)·혜민서(惠民署)와 함께 삼의원(三醫院)이라 하였습니다.
1443년(세종 25) 6월 이조의 건의를 받아들여 내약방을 내의원(內醫院)이라 칭하였습니다.
1885년(고종 22) 전의사(典醫司), 1895년(고종 32) 태의원(太醫院), 일제강점기에는 이왕직전의국(李王職典醫局)으로 바뀌었다.
내의원 관원으로는 도제조(都提調: 正一品), 제조(提調: 正二品), 부제조(副提調: 正三品 堂上官)가 각 1원인데, 부제조는 승지가 겸하였습니다.
정(正: 正三品) 1원, 첨정(僉正: 從四品) 1원, 판관(判官: 從五品) 1원, 주부(主簿: 從六品) 1원, 직장(直長: 從七品) 1원, 봉사(奉事: 從八品) 2원, 부봉사(副奉事: 正九品) 2원, 참봉(參奉: 從九品) 1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의약청(議藥廳)의 의관(醫官)으로 본청어의(本廳御醫)가 10원, 내의(內醫)가 12원 있었고, 1673년(현종 14)에 의약동참(醫藥同參)을 12원, 1651년(효종 2)에 침의(鍼醫) 12원을 두었다.
어의의 관장(管掌) 하에 약색(藥色)이 있었고, 내의의 관장 하에 주색(酒色)과 향색(香色)이 있습니다.
이속(吏屬)으로는 서리(書吏)가 20인[경국대전에서는 서리 4인이었으나 속대전에서는 서원으로 낮추고 20인으로 하고, 대전회통에서는 서원 23인으로 증원], 종약서원(種藥書員)이 2인, 도약사령(擣藥使令) 2명, 의이사령(薏苡使令)이 2명, 군사(軍士)가 8명, 수공(水工) 7명, 차비대령(差備待令) 의녀(醫女)가 10명, 내의녀(內醫女)가 20명[혜민서(惠民署) 의녀(醫女)중에서 선입(選入)], 수공이 2명, 침의청수공(鍼醫廳水工)이 2명, 종약군사(種藥軍士) 2명, 의약청수공(議藥廳水工)이 2명, 수고고직(水庫庫直)이 1명, 수고군사(水庫軍士)가 2명, 병조이속군사(兵曹移屬軍士)가 10명, 침의청군사(鍼醫廳軍士)가 1명, 의약청군사(議藥廳軍士)가 1명이 있었습니다.

xt-align: center;"> 요번 포스팅 주제는 내의원 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요.내의원마음에 좀 드시나요?그럼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빕니다.기억해주세요. 내의원 일원 가을 먀리크 이었습니다.다음에 다시만나요~끝!